Memphis Design은 80년대 건축가와 디자이너의 협업 디자인 그룹에서 탄생한 영향력 있는 포스트 모던 스타일이다. 이 디자인 그룹은 밀라노에서 시작되었고, 이 그룹의 첫 모임에서 나왔던 노래인 Bob Dylan의 Stuck Inside of Mobile with Memphis Blues Again 에서 영감을 얻어 이름을 지었다.
Memphis Group은 70년대의 미니멀리즘 트렌드와 50-60년대의 미드센츄리 모던 라인에 반항하는 스타일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만들어 졌다. 디자이너 Ettore Sottsass가 주도했던 Memphis Design그룹은 1981년 밀라노 가구 박람회에서 팝 아트에서 영감을 받은 컬러 팔레트를 사용한 55개의 디자인으로 처음 데뷔했다.
멤피스의 디자인은 시대를 초월하거나 대중적 디자인을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감정적 반응을 유발하도록 디자인했다. 기능보다 형태가 우선되는 스타일로 대담한 색상, 충돌하는 패턴 및 과격한 디자인 접근 방식으로 인식된다.
단색 격자 패턴, 구불구불한 선으로 겹쳐진 다양한 스케일의 기하학적 모양, 다채로운 컬러의 테라조 사용은 키치하면서도 화려하게 묘사된다.
이 움직임은 대중 문화에 영감을 주는 것 이상의 일을 하였고, 그것은 전 세계의 주요 테이스트 메이커들의 관심과 팔로워를 이끌었다. 2016년 David Bowie의 예술 컬렉션을 경매했을 때 그가 80년대 이후로 400개 이상의 Memphis Design Group의 작품을 수집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디자이너 Karl Lagerfeld도 Sottsass 의 첫 번째 컬렉션 전체를 구입할 정도로 팬이었다.
멤피스 그룹은 확실히 매력적이었고 컬트 추종자를 얻었지만 상업적으로의 수요는 빠르게 줄어들기 시작했다. 이로인해 그룹은 불과 6년 만인 1988년 해체됐다. 당시 Memphis Design의 수명은 짧았지만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트렌드는 계속해서 현대적인 디자인에 영감을 주고있다.
멤피스 디자인 특징
- 라미네이트 및 테라조 재료: 멤피스 디자이너는 테이블과 데코레이션 액세서리를 제작하기 위해 바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재료인 테라조 또는 라미네이트를 사용했다.
- Squiggles(구불구불한 패턴): 1978년 Sottsass가 디자인한 추상적인 물결선(abstract squiggles) 또는 “Bacterio” 프린트는 Memphis Design의 트레이드마크 패턴이다.
- Colorblocking: Memphis Design에서는 단색 가구를 찾을 수 없다. 옐로우 좌석에 블랙 다리, 줄무늬 등받이 및 그린 컬러의 팔걸이가 있는 의자를 생각해 보자.
- Out-Of-The-Box Shapes: Memphis Design은 원과 삼각형, 들쭉날쭉한 가장자리, 비대칭 구성과 같은 청키한 기하학적 모양을 선호한다.
- 볼드 패턴: 삼각형, 구불구불한 선, 날카로운 지그재그, 반원, 물방울 무늬 등으로 구성된 반복적이고 기하학적 패턴이 대조적이고 다양한 컬러로 무작위 배치되어 혼돈의 미학에 기여한다.
- Black and White Stripes: Memphis Design은 대비가 높은 블랙 앤 화이트 줄무늬 패턴을 사용하여 빛, 네온 및 파스텔 톤의 색상 팔레트를 보완한다.